![[전자신문] 앤스로픽, 최신 AI 모델 클로드 오푸스4 공개…더 똑똑한 AI 1 앤스로픽](https://img.etnews.com/news/article/2025/01/08/news-p.v1.20250108.f36981d3325542eb82986dceb5e0551e_P1.jpg)
앤스로픽은 챗GPT 개발사 오픈AI 대항마로, 아마존과 구글이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는 AI 스타트업이다.
앤스로픽은 코딩에 특화된 이번 AI 모델에 대해 “이전 시스템보다 훨씬 오랜 시간 동안 자율적으로 컴퓨터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AI 스타트업은 이와 함께 오푸스보다 작고 비용 효율적인 또 다른 AI 모델 ‘클로드 소네트4(Claude Sonnet4)’도 함께 발표했다.
제품 책임자인 마이크 크리거는 ‘클로드 오푸스4’는 점점 더 자율적인 AI를 개발하는 앤스로픽의 작업에서 중요한 이정표라고 말했다
그는 “오푸스4는 더 오랜 시간 독립적으로 작동하고 수행한 작업을 추적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며 “이 모델은 7시간 동안 지속해 코딩 작업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포켓몬 게임을 스스로 24시간 동안 연속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며 이는 45분 동안 할 수 있었던 이전 모델에 비해 크게 향상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크리거는 “AI가 경제성과 생산성을 갖추려면 모델이 자율적으로 그리고 일관되게 오랜 시간 동안 작업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모델은 즉각적인 답변을 제공하고 복잡한 질문에 대해서는 시간을 들여 추론할 수 있으며, 웹 검색 기능도 수행할 수 있다고 앤스로픽은 강조했다.
앤스로픽은 오픈AI 창립 멤버였던 다리오 애머데이 남매가 2021년 설립했으며, 성능이 우수한 AI 모델로 오픈AI와 경쟁하고 있다.
구글은 수년 전부터 앤스로픽에 투자해 왔으며, 현재 약 14%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아마존도 앤스로픽에 80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다. 다만, 아마존의 지분은 알려지지 않았다.
김명희 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