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신문] LG AI 모델 ‘엑사원 4.0’ 글로벌 11위

LG AI연구원의 인공지능(AI) 모델 ‘엑사원 4.0’이 글로벌 AI 성능 분석 전문 기관 ‘아티피셜 어낼리시스’의 인텔리전스 지수 평가에서 글로벌 11위에 올랐다.

아티피셜 어낼리시스는 △추론과 지식 역량 △전문가 수준의 과학 문제 해결 능력 △코딩 능력 △수학 문제 해결 능력 등 7개의 고난도 성능 평가 지표를 종합해 인텔리전스 지수 점수를 산정한다.

엑사원 4.0은 코딩 분야에서는 7위, 수학 분야에서는 10위를 기록하며 영역별 ‘톱 10’을 달성했다. 종합 순위는 미국 앤트로픽의 최상위 모델인 ‘클로드 4 오퍼스’와 64점대를 기록해 11위에 올랐다. LG AI연구원은 AI 모델 개발 기업 기준으로는 8위에 올랐다.

아티피셜 어낼리시스의 인텔리전스 지수 순위. 파란색은 공개 모델.
아티피셜 어낼리시스의 인텔리전스 지수 순위. 파란색은 공개 모델.
엑사원 4.0은 한국 모델 기준으로는 1위, 공개된 모델 기준으로는 4위다.

LG AI연구원은 15일 ‘엑사원 4.0’을 연구·학술·교육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글로벌 오픈소스 AI 플랫폼인 허깅 페이스에 공개 모델로 공개했다.

엑사원 4.0의 매개변수 320억개는 국산 AI 모델 중 최단기간인 공개 2주 만에 5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

LG AI연구원이 올해 공개한 국내 최초 추론 AI 모델 ‘엑사원 딥’과 국내 최초 일반과 추론 모델을 하나로 합친 하이브리드 AI 모델 ‘엑사원 4.0’은 미국 비영리 AI 연구 기관 에포크 AI의 주목할 만한 AI 모델 리스트에 연이어 이름을 올렸다.

김신영 기자 spicyzero@etnews.com

<구체적인 내용이나 첨부파일은 아래 [전자신문] 사이트의 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Ad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