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비즈] 큐브리드, 오픈소스 DBMS '큐브리드 11.4' 버전 출시 1 큐브리드 로고](http://www.it-b.co.kr/news/photo/202505/81702_79738_4438.jpg)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큐브리드(대표 정병주)가 자사의 오픈소스 DBMS ‘큐브리드(CUBRID)’의 대용량 처리 지원을 강화하고, 성능을 개선하는 한편 오라클 호환성을 향상시킨 큐브리드 11.4 버전을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새롭게 출시된 큐브리드 11.4 버전에는 오라클 호환성 지원을 위한 PL/CSQL이 추가되었다. PL/CSQL은 오라클의 저장 프로시저, 함수, 트리거 등의 문법과 호환되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에서 큐브리드로의 애플리케이션 전환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대용량 데이터처리를 위한 해시 조인(hash join)을 추가했으며, 성능 개선을 위한 기능이 추가되었다.
옵티마이저 및 인덱스 처리 방식을 개선했으며, 데이터 복구(redo recovery) 처리를 단일 스레드에서 병렬 처리로 변경해 처리 속도를 높였다. 결과 캐시(result cache) 적용 방식을 확장했으며, 데이터 덤프 성능을 개선했다. 또한 메모리 모니터링 기능을 추가하고 접근 제어 기능을 향상시켜 운영 편의성과 보안성도 강화하였다.
큐브리드 정병주 대표는 “25년 이상 개발된 관계형 DBMS 제품인 큐브리드는 정기적인 릴리스 정책에 맞춰 버전업 및 패치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공공부문의 클라우드 전환 정책에 발맞춰 오라클 호환성을 강화한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